티스토리 뷰

반응형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빨리 나아지는 방법 알아보자! 

 

최근에 남편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게 되면서 역류성식도염에 관련한 정보들에 대해서 수없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주변에 역류성식도염에 걸린 분들이 계셔도 '아~ 힘들겠구나'하고 힘들겠구나 하는 정도였지만 남편이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고 보니, 참 안 걸린 사람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지만 걸린 사람들은 삶의 질에 심각한 타격을 받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남편 역류성식도염을 좋게하고자 알아보고 사용한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썸네일

 

-목차-

1.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

2.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3. 역류성식도염 피해야할 것들

4. 역류성식도염 빠르게 낫기 위한 방법

 

반응형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

#.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은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이 증상이 심해지면 정말 괴로울 수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으로는 강한 산성의 위액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게 되므로 가슴부터 목까지 타들어가는 느낌(작열감)을 받기도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자다가 울컥하고 속에서 위액이 올라오기도 하고 인후부에 뭔가 딱 걸려서 안 내려가는 느낌이 들 때도 있고 음식물이 잘 안 삼켜질 때도 있습니다. 신물이 올라오기도 하고 만성적인 기침이 나거나 목소리가 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을 포함한 위 내용물이 위장에서 식도로 역류가 되면서 기도 점막을 자극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조상 누워 있을 때에 역류가 더 잘 일어나므로 증상도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보다는 누워 있을  심해집니다. 

 

#.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보통 사람의 소화기관에는 음식물이 들어올 수는 있지만 거꾸로 역류할 수 없도록 조절해주는 괄약근들이 존재하게 되는 데, 이 중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었을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습관으로는 식사 후 바로 눕기, 야식, 과식, 불규식한 식습관,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생크림, 초콜렛처럼 단 음식을 자주 먹는 것, 카페인 또는 오렌지 쥬스처럼 맛이 많인 신 음료수의 섭, 과음과 지나친 흡연, 비만이나 임신으로 인해 복부의 압력이 증가한 상태, 너무 꼭 끼는 옷을 입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 식도나 나위 선천적인 또는 후천적인 문제, 식도괄약근의 약화, 또는 위장운동의 감소   등이 있습니다. 

 

식도염은 재발이 쉬우므로 치료와 함께 식사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1. 고섬유질식품
  2. 알칼리성 식품
  3. 수분이 많은 음식
  4. 이외에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 고섬유질 식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포만감 유지로 과식으로 인한 역류성 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현미, 오트밀 등 통곡물

▶ 양배추, 브로콜리 등 찌거나 데친 녹색 잎채소

▶ 고구마, 당근, 비트 등 뿌리채소

 

 

#. 알칼리성 식품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을 중화해주어 강한 산성인 위산이 역류하며 식도를 손상시키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바나나 

▶ 메론

▶ 콜리플라워

▶ 견과류

▶ 생강차

 

 

#. 수분이 많은 음식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에서 위산을 희석해주어 중화할 수 있습니다. 

▶셀러리

▶ 상추

▶ 오이

▶ 수박

 

 

#. 이외에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마

마는 위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소화효소와 단백질의 흡수를 돕는 '뮤신'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뮤신성분은 마를 손질하게 되면 끈적끈적한 액체가 느껴지는데요. 이 끈적끈적한 점액질에 뮤신 성분이 있는 것입니다. 이 뮤신은 위액이 위를 부식시키지 못하도록 막아주어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주어 역류성식도염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체내의 염증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막아주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노루궁뎅이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글루칸은 염증이 생겼을 때 나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을 하여, 소화기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역류성식도염 피해야할 것들

  1. 식후 3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다. (식후 바로 눕지 않기, 보통은 식사 후 3~4시간 후 눕는 것이 좋다.)
  2. 누울 때에는 등에 큰 베개 등의 쿠션을 받쳐서 상체(머리 쪽의 높이)를 약간 높여준다.
  3. 잠을 잘 때에는 위의 위치상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
  4. 본인이 복부비만이라면 이 복부 비만이 복압을 높여 역류증상을 심하게 만들 수 있어 복부의 살을 빼도록 노력한다. (체중 감량)
  5. 식사 중간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다. 
  6.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7. 금연, 금주
  8. 커피나 오렌지 쥬스의 섭취를 자제한다.
  9. 과식을 피하고 천천히 오래 씹는 습관을 가진다. 
  10.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식사한다.
  11. 기름기가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 너무 단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 

 

 

역류성식도염 빠르게 낫기 위한 방법

위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지만,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안 좋은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맵거나 짠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너무 뜨거운 음식, 향신료가 과하게 들어간 음식, 카페인이 많은 음료, 초콜렛이나 생크림처럼 달고 미끌거리는 음식, 탄산,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이런 음식을 삼가고, 지나친 음주와 흡연, 야식 습관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싱겁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지속이 될 경우 식도 점막 세포가 손상을 입어서 식도암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증상이 반복이 된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으로는 한의학에서는 침치료, 약침치료, 온열치료, 뜸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를 통해 증상회복을 해가며, 병원에서는 기존에는 PPI라는 약을 사용했으나 최근 신약으로 피캡(P-CAB)이 나왔습니다.

 

 

#. PPI 와 P-CAP

PPI는 위산이 일단 나와야 약효가 작동하는 방식으로 위산을 내기 위해 약을 먹은 직후에 밥을 먹어야하며, 약효가 도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또 약효의 지속 시간도 짧은 편이라 밤에 위산이 다시 역류하는 경우가 많은데, P-CAB은 이 문제(PPI)를 대부분 해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신약이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P-CAP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P-CAB은 출시된 지 얼마되지않아서 치료 범위도 그렇고 약의 용량 측면에서도 다양성이 좀 부족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약은 오래 먹는게 일반적인데 지금의 신약들은 10년 넘게 복용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전혀 없습니다. 

 

PPI 와 P-CAP 설명1
PPI 와 P-CAP 설명2
PPI 와 P-CAP 설명3
PPI 와 P-CAP 설명4
PPI 와 P-CAP 설명5
PPI 와 P-CAP 설명6

 

 

★ 이전 글 더 보기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 및 예방방법 2023

국산 임플란트 종류 4가지 소개 및 국내 임플란트 회사 순위

목 아플때 좋은 음식, 차 10가지 (목건강을 위해 알아두어야할 Tip까지 )

알뜰폰 단점 5가지(알뜰폰 3년차 정리)

에어팟 싸게 사는 법 3가지 (애플 제품)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