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단 모유수유를 시작하면 아기의 양에 맞춰서 모유량이 잘 증가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나 같은 경우에도, 모유수유에 대한 지식이 없어 너무 힘들게 모유수유를 했던 기억이 난다.

 

 

 

 

 

 

 

 

모유수유를 하기위해서는 모유량이 어떻게 늘어나는지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모유수유도 쉬워진다.

 

너무 돌아가면 모유수유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잘 익혀두자.

 

 

 

 

 

 

 




모유량을 늘렸다고 하는 엄마들의 말을 들어보면 거의 먹은 음식이 비슷하다. 


모유량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하기

 

 

 

 



출산은 엄청난 체력 소모를 필요로 하는 일이다. 수술이든 자연분만이든 마찬가지이다. 산욕기 동안 충분하게 쉬고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출혈로 빠져나간 체내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없다.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며, 이는 모유의 양과 질의 개선에도 영향을 미친다.

 

 

 

 

 

 

 

 

2. 미역국만 먹어서는 안된다



미역국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도와주며 미역의 요오드 성분은 신진대사를 증진하고 자궁 수축을 도우며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미역국과 밥만으로는 필요한 영양성분 충족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반찬을 골고루 먹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0.3%~3% 정도의 일부 산모에게는 요오드 유발성 갑상선 기능 부전증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너무 미역국에만 치우친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젖을 자주 물리기



귀찮고 힘들어도 젖을 자주 물리는 것이 모유량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모유량이 적도라도 자주 물리면 모유량이 점점 늘어난다. 남은 젖을 짜내어 다시 새로운 젖이 돌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출생 후 초유를 가능한한 빨리 자주 먹여야 젖이 많이 돈다.

 

 

 

 

 

 

4. 마사지 꾸준히 하기



모유를 잘 생성하기 위해서는 유방을 항상 부드럽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떄문에 마사지를 꿎누히 해주면 좋다.

따뜻한 스팀 수건을 올려주어 손바닥으로 가슴 전체를 풀어주는 느낌으로 둥글고 크게 돌려주며 마사지 한다. 마사지는 매일 조금씩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다.

 

 

 

 

 

 

5. 수분 충분히 섭취하기



우족 삶은 물이나 각종 즙, 모유 촉진 차까지 마시는 종류도 여러가지. 어른들이 좋다고 하는 음식들이 먹기 어렵거나 역겹다면 당근주스나 두유 등 모유에 도움되는 음료를 많이 마시고 수분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향이 강한 음식에 주의하기



마늘, 파, 양파 등 향이 강한 식품은 모유의 향을 변화시켜 아기가 모유 수유를 거부하기도 하고 설사나 복통을 일으킨다. 하지만 모유 중의 마늘 냄새가 아기의 모유섭취량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으나 모유를 생성하는 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