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생아 공갈젖꼭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언제 끊는 것이 좋을까? 
실제 아기를 낳아보니 하루종일 육아에 메달려 있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아기가 울면 도대체 왜 우는지 종잡을 수 없을때가 많다. 하지만 육아를 하다보면, 부모는 아기가 왜 우는지 그 울음소리를 듣고 알게된다.

 

 

 

 



신생아는 하루종일 먹고 자고 대소변 보는 일을 하루종일 반복하며, 우는 것은 신생아의 소통방법이다. 괜히 우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뭔가를 해줘야 할 것 같고 무서울 수 있다. 하지만 아기의 소통방법 중 하나이므로 절대 겁먹을 필요가 없다.

 

 

 

 



필자도 산후조리원에서 아기가 숨넘어가도록 울고, 숨을 5초간 쉬지않아 진땀을 흘린일이 생각이 난다. 아기가 어디가 아픈건 아닌지, 내가 잘못한건 아닌지 등등 정말 무서웠다. 아기가 어떻게 될까봐...

 

 



하지만 키워보니 주변에서 운다고 어떻게 되지않는다는 말이 무슨말인지 알겠고, 정말 그렇다라는 것을 알게되니 울어도 조급하지않고 괜찮아졌다. 

 

 

 

 

 




서론이 길어졌는데 부모라면 이 고민을 하게 된다.
공갈젖꼭지(쪽쪽이) 사용해도 괜찮은 걸까?
괜히 사용해서 못 끊는 것은 아닐까?

 

 

 

 



소아과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전혀 겁낼 필요가 없다고 한다. 

 

 

 

 



신생아는 "먹놀잠"을 해야하는데, 먹놀잠은 먹고 놀고 잠드는 것이다. 신생아 시기 놀 수 있는 것은 다양하지는 않다. 주로 사용하는 것이 모빌, 쪽쪽이(공갈젖꼭지), 점자책 등이다. 

 

 

 

 

 

 

 

 

 

 

 

 

공갈젖꼭지(쪽쪽이) 사용의 장점

 

 



아기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아기들의 빠는 욕구를 충족해주는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손가락에 생기는 염증을 감소시키며, 영아산통과 배앓이 시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다.



달래기가 쉽고 엄마가 편하며, 쉽게 잠들게 한다. 영아돌연사를 조금 줄일 수 있다.

 

 

 

 

공갈젖꼭지(쪽쪽이) 사용의 단점



쪽쪽이를 너무 많이, 오래 빨게 되면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만 6세 이상부터는 영구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너무 오랜 기간 쪽쪽이를 사용하게 되면, 친구들이 놀리게 되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공갈젖꼭지(쪽쪽이) 사용 시기



쪽쪽이는 생후 4~6주 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유는 유두혼동 때문인데, 만약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라면 아직 엄마의 젖이 익숙해지기도 전에 쪽쪽이를 물게 되었을 때 혼동이 올 수 있다. 

 

 

 

 

 

 

 

 

 

공갈젖꼭지(쪽쪽이) 떼는 시기




쪽쪽이를 떼는 시기는 아기의 치아교열과 언어발달 등을 고려해서 떼는 것이 좋다. 생후 6개월까지는 맘놓고 사용해도 좋지만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너무 자주 물리지말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실 쪽쪽이는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필수템이 아니다. 만 6개월이 지나면 어느정도 빠는 욕구가 충족되기 때문에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재미있는 일들이 많이 생기게 되면 서서히 사용이 줄어들게 된다. 6개월에서 돌 사이에 쪽쪽이를 저절로 끊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기가 편하다고 해서 하염없이 쪽쪽이를 물리게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도 절제를 배워야하므로 필요이상으로 물리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는 부모의 몫이다. 6개월이 지나도 쪽쪽이를 계속해서 빨려고 한다면, 꼭 필요할 시 잠깐씩만 빨리고 잠잘때 쪽쪽이를 빨며 자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리고 쪽쪽이는 억지로 끊게 하는 것이 아니라 기다려주며 자연스럽게 끊게 하는 것이 좋다. 

 

 

 

 

 

 

공갈젖꼭지(쪽쪽이) 끊는 방법

 



자연스럽게 끊게하는 것이 좋은데, 억지로 끊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여러방법이 있는데, 쪽쪽이를 빠는 이유는 빨기 욕구때문인데, 이때 다른 곳으로 흥미를 주어 자연스럽게 끊게 하거나 아기가 이해할만한 말로 끊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제 너가 커서 쪽쪽이는 할아버지가(등등의 사람) 가져갔다", "손가락 문어책 보여주기(무서워 할 수 있음)" 등등으로 끊을 수 있다.

 

 

 

 

 

공갈젖꼭지(쪽쪽이) 주의할 점

 

 

 




1) 소독 시

쪽쪽이를 세척할 시 되도록이면 제품사용에 따라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다. 우리는 많이 소독하면 좋은 줄 알고 열탕소독도 하고 UV자외선 젖병소독기를 통해 이중 소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쪽쪽이는 UV자외선 소독을 하면 본래의 모형이 변형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변형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본 후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배고파할 때에는 절대 물리지 않아야 한다.

 



3) 쪽쪽이를 물고 자는 습관은 좋지 않다. 쪽쪽이를 물고 자게되면 쪽쪽이가 빠졌을 때, 자꾸 깨며 통잠에 방해가 된다.

 



4) 쪽쪽이를 오래 빨리게 되면 의존성이 생길 수 있다.

 



5) 너무 오래 빨리게 되면, 언어발달에 방해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